*PGAT : PGA 투어 약자
*SSG : Strategic Sports Group 약자
SSG는 미국의 '펜웨이 스포츠 그룹'이 선두에서 이끄는 여러 스포츠 그룹과 투자자들의 집합체이다.
*PIF(사우디아라비아 공공펀드. 리브 골프 98% 지분 소유)
PGAT ‘PGAT 엔터프라이즈 설립’..SSG 30억 달러 투자①에 이어.
https://ryder87.tistory.com/312
‘PGAT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궁금점 Q&A
▲PGA 투어 엔터프라이즈란?
공식적으로 PGA 투어의 상업적인 사업과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단체이다. 이 단체는 DP월드 투어(유럽 투어)도 포함된다. 이 단체는 궁극적으로 PGA 투어와 선수들을 위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부서이고 PGA 투어 선수들이 주인이다. 기존 거대 조직 PGA투어(pgatour.com)는 비영리 법인이다.
운영은? 이사회 13인 구성
※CEO 1명
;PGA 투어 제이 모나한
※PGA 투어 '선수 정책위원회' 이사 7명
-타이거 우즈, 조던 스피스 등 기존 6명의 PGA 투어 선수 정책 위원회 이사가 이 단체에서도 이사로 활동한다.
-'PGA 투어에는 16명의 선수들로 구성된 '선수자문위원회'가 따로 있고 그 중 한 명이 단장을 맡는데, 이 단장도 이사로 활동한다.
※ PGA 투어 '정책 위원회' 이사 1명
-PGA 투어 '정책 위원회'는 경영진으로 구성된 이사회로, 선수 정책위원회 이사 등과 함께 투어의 주요 정책을 최종 결정하는 기구이다.
※SSG 4명
-존 헨리: '펜 웨이 스포츠 그룹' 수장
-아서 블랭크 : 'AMB 스포츠 앤 엔터테인먼트 그룹' 오너 앤 체어맨
-앤드류 코헨 : 뉴욕 메츠 부회장
-샘 케네디 : 보스턴 레드 삭스 CEO
▲SSG는?
미국의 '펜웨이 스포츠 그룹'이 선두에서 이끄는 여러 스포츠 그룹과 투자자들의 집합체이다.
스포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알만한 '거대' 스포츠 구단을 소유한 그룹이고 또 그 그룹의 오너들이다. 아래는 투자 그룹들.
※ 펜웨이 스포츠 그룹은 보스턴 레드삭스, 리버풀 FC, 피츠버그 펭귄스, RFK 레이싱, TGL 보스턴 커먼 골프를 소유하고 운영한다.
펜웨이 그룹과 관련된 개인 투자자들은 르브론 제임스, 매버릭 카터, 폴 워처를 포함한 헨리 맥캔스, 윌리엄 알퐁, 마이클 이건, 톰 디베네데토, 마이클 퍼커, 리처드 워크, 미첼 제이콥슨, 프랭크 레스넥, 로라 트러스트, 테디 베르너 등 스포츠 스타들과 관련 종사자들이다.
※ 뉴욕 메츠 구단 그룹:뉴욕 메츠와 Point72, TGL New York 등의 오너이고 운영그룹이다.
※ AMB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애틀랜타 팰컨스, 아틀랜타 유나이티드,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디움, 아틀랜타 드라이브 GC, PGA TOUR Superstore 등의 오너 겸 운영그룹.
그 외 와이크 그루스벡(보스턴 셀틱스), 마크 라슬리(밀워키 벅스, TGL 샌프란시스토 등), 톰 리케츠(시카고 컵스), 코언 프라이빗 벤처스(뉴욕 메츠)와 하이포스트 캐피털 등을 포함한다.
▲선수들의 베네핏은?
PGA투어 약 200명의 선수들은 초기 약 9억 달러의 지분을 받는다고 한다. 최고 15억 달러까지 선수들에게 지급될 몫. 물론 경력과 성취항목, 최근의 성적 등이 따른 차등 지급이 될 것이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PGA 투어 멤버여야 한다.
SSG의 투자로 투어는 더욱 공공하게 재정적 안정을 제공받아 다양한 비지니스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고 선수들은 PGA 투어의 주인의식을 갖게 될 것 같다. 실제로 주인이 된다.
▲ 선수들의 반응
조던 스피스
"가장 멋진 것은 선수들이 이제 투어의 소유주라는 것이다. 선수들은 이제 투어를 통해 이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이제 그들은 주식 소유주이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 상품을 더 좋게 만들고 싶어 할 것이다. 선수들이 이전에는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은 투어를 소유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파트너들(SSG)을 영구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투어는 현재도 프로 골프를 하기에 최고의 장소이고 앞으도 더 나아질 것이다. 이 파트너들은 우리가 계속 그렇게 되도록 도울 것이다."
웹 심슨
"스포츠의 일부를 우리가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PGA투어는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경기를 할 수 있는 곳이다. 골프 팬, 선수, 미래의 선수들에게 우리는 PGA 투어가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한 투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맥스 호마
"골프 선수들은 다른 어떤 선수가 어디서 얼만큼 큰돈을 받았다더라 는 등, 그런 얘기들에 싫증이 났다. 내 낙관론의 요점은 우리가 상품(골프)을 창의적으로 개선하고 팬들을 위해 더 좋게 만들 많은 동기를 가진 매우 능숙하고 경험이 많은 이해 관계자들을 투어가 갖게 되었다는 점이다."
피터 말나티
"그들은(SSG) 진정한 파트너들이고, 투어의 목표를 장기적으로 지지한다. 오늘은 축하하기 위한 날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이 오니까지 매우 열심히 노력했고, 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낙관적이고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해 에너지를 받고 있다."
한편 PGA 투어는 이번 주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부근 페블 비치 골프장에서 'AT&T 페블비치 프로암' 대회가 열린다.
수요일 현재 코스에 강풍이 불어 갤러리들의 입장을 폐쇄했다. 선수들만 연습라운드를 돌고 있다. 내일부터 본격 시작되는 대회 기간 내내 강풍과 비 예고. 세계 최정상 선수 80명의 선수들은 어떤 경기를 펼칠지 기대 만땅.
'PGA투어, DP월드투어, 아시안투어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T 페블 비치 프로암' 2R..김시우 T10, 선두와 4타 차 (1) | 2024.02.03 |
---|---|
'AT&T 페블 비치 프로암' 1R..김시우 공동 4위 (1) | 2024.02.02 |
PGAT ‘PGAT 엔터프라이즈 설립’..SSG 30억 달러 투자① (0) | 2024.02.01 |
우승 상금 48억원, '페블 비치 프로암'..2월 첫 주 PGA 투어 (1) | 2024.01.31 |
토르비욘 올레센 ‘덴마크 더비’ 승리! DP월드 ‘라스 알 카이마’ 우승 (1) | 2024.01.28 |